소식

언론보도

[뉴스 1] 기후 위기와 도시 주제로 '2023 UN청소년환경총회' 성료 (23.02.16)

페이지 정보

  • 작성자 : 에코맘코리아
  • 작성일 : 23-02-17 16:45
  • 조회수 : 3,297

본문

기후 위기와 도시 주제로 '2023 UN청소년환경총회' 성료


14~15일 12개국 청소년 300명, 온오프라인 프로그램 동시 진행

'기후위기와 도시' 공식의제로 결의안과 액션플랜 발표



optimize 


청소년의 눈으로 지구환경 위기 해법을 도출하는 '2023 UN청소년환경총회'가 2월 14일~15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사)에코맘코리아 제공


'2023 UN청소년환경총회'가 14~15일 양일간에 걸쳐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UN청소년환경총회'는 유엔환경계획(UNEP), (사)에코맘코리아, 유엔협회세계연맹(WFUNA) 공동 주최하는 청소년 환경총회로 올해 11회를 맞았다. 청소년의 눈으로 지구환경 위기 해법을 도출하는 취지를 가졌으며, 이번 총회의 공식 의제는 '기후 위기와 도시(Climate Crisis & Cities)'다.


한국을 포함해 캐나다, 미국, 페루, 에콰도르, 남아프리카공화국, 소말리아 등 12개국 청소년 대표단 300명과 대학생 의장단, 주요 인사가 참여했다.

  

참여 청소년들은 지난 4일부터 열흘간 도시의 쓰레기, 도시의 에너지를 주제로 배정받은 국가의 환경 문제를 조사하고, 실천적 대안을 모색하는 사전 미션 프로그램을 수행했다.

  

이번 총회는 특별히 최근 대규모 지진으로 큰 피해를 본 튀르키예와 시리아 희생자를 위한 묵념으로 시작했다.

  

총회 첫날인 14일에는 청소년 대표단이 위원회별 공식·비공식 회의를 통해 '결의안'을 채택하고, 어떻게 실천으로 옮길지 구체적인 '액션플랜'을 도출했다.

  

개회식에서 반기문 제8대 UN사무총장은 "세계 시민으로서 지속 가능한 개발과 발전, 기후 위기에 대한 행동, 평화에 대한 헌신, 그리고 단 하나밖에 없는 지구 보호를 위해 힘써 달라"고 격려했고, 한덕수 국무총리는 "환경문제는 연대와 협력이 매우 중요하므로, 미래의 주역이 될 참가자들의 제안에 귀를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15일에는 폐회식과 부대행사가 열렸다. 광교청소년오케스트라가 특별공연으로 폐회식의 문을 열고 공동조직위원장을 맡은 하지원 에코맘코리아 대표가 폐회사를, 이창훈 한국환경연구원장이 특별연설을 했다.


<중략>


출처: 뉴스 1(https://www.news1.kr/)

기사원문 바로보기: https://www.news1.kr/articles/4955739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후원하기 실천회원 시작하기